[브랜드평판] 호텔 브랜드 6월 조사... 롯데호텔 1위 신라호텔 2위 조선호텔 3위
2016년 6월 호텔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롯데호텔 1위 신라호텔 2위, 조선호텔 3위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영업중인 호텔 브랜드 롯데호텔, 신라호텔, 쉘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하얏트호텔, 힐튼호텔, 메리어트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벨라상스호텔 (구 르네상스호텔), 앰배서더호텔, 웨스턴조선호텔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10개 호텔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5월 8일부터 2016년 6월 9일까지의 호텔 브랜드 빅데이터 4,258,6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호텔 평판을 분석하였다. 5월 호텔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4,417,416개와 비교도 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호텔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1위를 차지한 롯데호텔 브랜드는 참여지수 73,620 소통지수 818,532 커뮤니티지수 110,542 소셜지수 358,776로 브랜드평판지수 1,361,47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49,146 보다 6.05% 하락했다.
2위, 신라호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947 소통지수 469,260 커뮤니티지수 69,508 소셜지수 164,773로 브랜드평판지수 830,488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70,562보다 4.60% 하락했다.
3위를 기록한 웨스턴조선호텔 브랜드평판지수는 403,924로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4,145보다 19.88% 하락했다.
6월 호텔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롯데호텔, 신라호텔, 웨스턴조선호텔, 메리어트호텔, 힐튼호텔, 하얏트호텔, 쉘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벨라상스 (구 르네상스호텔), 앰배서더호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호텔 브랜드에 대한 참여량과 소통량을 증가했으나 소셜량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켓3.0 시대에 소비자와의 대화는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소셜에서는 소비자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호텔들이 더욱 신경써써야한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호텔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5월 8일부터 2016년 6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